I'm FanJae.

[C++ Server, C# Client] Day 0. Multi Room Chatting Server 시작 본문

Toy Project/Multi Room Cheating Server

[C++ Server, C# Client] Day 0. Multi Room Chatting Server 시작

FanJae 2024. 9. 24. 19:28

1. 프로젝트 선택 이유

1-1. 서버 재구축 및 복기

- 나는 학부 시절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수업에서 프로젝트로 다중 채팅방을 제공하는 서버-클라이언트 시스템을 만들었다.

- 하지만, 클라이언트 쪽에 너무 무게감을 주다가 결국, C 클라이언트로는 성공하였지만, GUI 클라이언트에는 적용을 실패했다.

- GUI 클라이언트에 서버 통신을 적용하기에 앞서, 당시 상당히 비효율적으로 짰던 코드를 보면서 내가 무엇을 잘못 이해하고 넘어갔었는지 복기하고자한다.

 

1-2. 토이 프로젝트를 통한 재학습

- 과거부터 이러한 서버 처리에 대해서 관심이 많았다.

- 서버-클라이언트 구조에 대해서 다시 학습하면서 재밌게 공부해보고 싶다.

 

2. 개발 환경

- 언어 : C++ (Server), C#(Client)

- 운영체제 : Windows

 

3. 서버 아키텍처

- 클라이언트-서버 모델

- 프로토콜 : TCP

 

4. 성능 고려 사항

- 이는 추후 다시 적어보려고 한다.

 

5. 라이브러리

UI 라이브러리 : Windows Forms

Thread 라이브러리 : STL (std::thread)

Comments